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후기

[컴활 1급 필기] 일주일 만에 합격 :: 독학 후기

by 찬'story 2021. 1. 20.

컴활 1급 필기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찬스토리입니다.

2021년을 맞이해서 블로그를 작성해보려고 해요ㅎㅎ

아마 자격증이나 공모전 등등

제가 미래를 위해 하는 활동들을 기록하는 장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의 기록들이 저 뿐만 아니라

저의 블로그를 찾아와주시는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오늘은 새해를 맞이해서

컴활 1급 필기 시험을 접수하고

일주일 만에 합격했던 후기를 공유할까 해요.

 

기출문제 한번 돌려보고
기출문제 해설 보고 오답하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출문제 무한반복입니다!!!

컴활 1급 필기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돼요.

즉, 상공회의소에서 미리 문제를 만든 후 랜덤으로 출제시키는 방식인거에요.

그래서 최대한 다양한 문제를 익히는 게 키포인트가 되는 거죠!

 

자 그럼 먼저 어떤식으로 공부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당

 

"코참패스"라는 어플을 통해 원서 접수와 수험표, 시험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시험 준비

저는 두 단계를 거쳐서 시험 준비를 했어요

 

1. 유튜브로 감 잡기

 

일단 컴활 시험을 치려면 공부를 해야하는데

어떤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정말 막막했어요...

주변 친구들은 다들 일주일이면 충분하다 하는데 다들 기만하는것 같고ㅠㅠ

(진짜 일주일이면 충분하더라고요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여러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찾아보고 하다가

이기적 이라는 분의 유튜브 채널을 알게 되었어요

 

youtu.be/NShoEe1P91Y

이기적 컴활 1급 필기 기출문제 해설

이 채널 얘기를 하기 전에 필기 과목을 잠깐 설명해드릴게요

 

컴퓨터 활용 능력 필기는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과목 : 컴퓨터 일반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3과목 : 데이터베이스 일반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과목은 작업표시줄, 휴지통 또는 ROM/RAM 등 컴퓨터의 기본적인 상식들

2과목은 엑셀을 다룰 때 알아야 하는 이론

3과목은 엑세스를 다루고 이와 관련하여 알아야 하는 이론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기적 기출문제 풀이 유튜브는 이 3가지 과목과 관련한 기출문제들 중 100개를 엄선하여

풀이를 해주고 관련된 이론을 설명해줍니다.

컴활이 어떤식으로 시험이 나오고 접근을 어떤식으로 해야 하는지 대충 알겠더라고요.

 

 

2. CBT 전자문제집에서 기출문제 반복하기

 

대충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고 그에 대한 해설을 간단하게 들어봤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인 기출문제 무한반복에 들어가봐야요.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이번에 컴활 공부하면서 저도 첨으로 알게된 사이트에요.

저는 최근 2020년도부터 4개년치를 총 4회독해서 풀었네요.

1개년에 2회분의 기출문제가 있으니까,,, 총 8개의 모의고사를 푼 셈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험장에서는 아는 문제가 전체의 40퍼센트 정도였어요.

좀 안정적으로 점수를 받고 싶다면

제 생각에는 최소한 6개년은 풀고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시험 후기

전 비록 서울 살지만,,,, 자리가 없었기에 용인까지 가서 시험을 쳤어요 ㅠㅠ

 

용인상공회의소

서울에서 용인까지 왕복 4시간 걸렸네요;;;;

에버랜드 전용 전철도 처음 타보고 나름 새로운 경험을 했던 것 같아요.

 

OMR카드 형식으로 시험치는 줄 알고 앞 문구점에서 300원짜리 컴퓨터용 싸인펜을 샀지만

막상 시험장 들어가니까 컴퓨터로 시험을 치는 거였어요ㅋㅋㅋㅋㅋ

저같은 실수는 안하셨으면 합니다. 스스로 바보같았어요 ㅠㅠ

 

그리고 시험을 치는데...

앞에서 제가 말씀드렸다싶이 전 4개년치를 공부했고 나름 문제를 거의 다 외웠습니다.

하지만 체감상 40퍼센트 정도 아는 문제 나왔네요.

진짜 컴활 필기는 "얼마나 아는 문제가 많이 나오냐" 인것 같아요.

 

운과 찍기실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시험인듯해요.

하지만 합격률을 높이려면 최대한 많은 문제를 보고 가는게 좋겠죠??

 

순수 공부량으로 한 30시간 정도 투자하면 될거 같아요.

하루 5시간씩 일주일 잡으면 충분한 것 같고

본인이 정말 빠르게 따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하루 10시간씩 3일만 해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순수 공부시간이에요!

 

컴활 3일컷 처음엔 안믿었는데

3일내내 하루종일 기출만 보면 가능할 것 같네요 ㅎㅎㅎ 대신 지겨워 죽을듯

마무리

오늘 첫 포스팅을 해보는데

쉽지 않네요....ㅎㅎㅎㅎ 중간에 이미지 넣다가 오류떠서 다날라가고,,,,,,,

최대한 하고 싶은 말이나 알리고 싶은 내용들을 잘 표현하고 싶은데

아직 미숙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ㅠㅠ

 

그래도 무언가 제가 기록하고 싶은 내용은 한번씩 날 잡고 이렇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것 같아요.

 

컴활 실기까지 다 끝내고 후기 포스팅 한번 하겠습니다 ㅎㅎ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자격증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요약 정리본  (1) 2021.08.09